안녕하세요.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4년 새해를 맞이한 지도 어느덧 2주가량 지나고 있는데요.
모두들 계획하신 일들 잘 진행되고 있으신지 궁금하네요.
회사일, 집안일로 이것저것 챙기다 보면 제대로 정리해 두고 관리해야 할 일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매번 탁상 달력이나 다이어리, 메모지에 써놓고는 잊어버리고 어느 날 다시 봤을 때 내용이 누락되어 있거나 다이어리가 없어지거나 훼손되는 등 확인이 잘 안 되는 경우 종종 있으실 텐데요. 그래서 저는 올해부터는 달력을 파일로 만들어서 회사 업무나 집안일 등등을 정리해 두고 활용해 보려고 합니다.
달력은 엑셀 프로그램으로 만들었습니다. 전달, 다음 달 달력은 미니 사이즈로 상단에 배치하여 확인이 편리하도록 하였고 월별 주요 일정 및 일별 메모도 가능한 많이 할 수 있도록 공간을 할애했으며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밑줄을 넣었습니다. 기본사이즈는 아래와 같이 출력사이즈 기준 A4-가로형입니다. 파일로 사용하면 용지 사이즈는 중요하지 않지만 출력할 일을 대비하여 A4는 가로, 세로형으로 A3는 가로형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다운로드는 PDF 및 이미지파일로 가능하도록 링크를 해두었습니다. PDF는 3가지를 통합파일로 받으실 수 있고 이미지 파일은 따로 분류하여 첨부해 두었으니 필요한 파일만 다운로드하여 쓰시면 되겠습니다. 원본은 엑셀파일이니 필요하신 분 댓글로 메일주소 남겨주시면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조금씩 개선할 부분이 생길 것 같아 우선 1월 달력공유해 드리고요. 매달 공유해 드릴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개선사항에 대해 의견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오래전 학창 시절에 윤리선생님으로부터 둔필승총(鈍筆勝聰)이라는 말을 듣고 지금껏 삶의 지혜로 삼고 있는데요. ‘둔한 기록이 총명한 머리보다 낫다’는 뜻으로, 다산 정약용이 한 말이라고 하네요. 단순히 기억에 의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정보가 넘칠수록 기록하고 자료를 정리해 보존해야만 뒷날 크게 쓸 수 있다는 취지에서 비롯된 의미입니다. 올해 계획해 두신 것들 잘 정리해 두시고 잘 이루어내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